티스토리 뷰
목차
생일날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기력 회복에 좋은 영양이 가득해서 예로부터 산후조리에 으뜸으로 꼽힌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미역입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끈한 미역국 한 그릇과 갓 지은 밥을 함께 챙겨 드시면 최고의 생일상입니다.
미역을 새콤달콤하게 묻혀서 미역 초무침으로 드시기도 하고, 생미역으로 해초 샐러드로 드시기도 하는데, 요즘에는 미역의 놀라운 다이어트 효능과 중금속 해독 효과와 최근에 밝혀진 미역귀의 놀라운 항암 효과 때문에 특히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건강에 좋은 미역도 같이 먹으면 건강을 해치는 음식과 더 상승효과를 주는 음식이 있어서 이것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미역과 최악의 궁합 3가지
그럼 지금부터 미역과 함께 드시면 암과 치매 예방에 나쁜 최악의 궁합인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1 미역과 최악의 궁합인 음식은 바로 파입니다.
거의 모든 국에는 파를 송송 썰어 시원한 맛을 더하지만, 미역국을 끓일 때는 신기하게도 파를 넣지 않는데, 파와 미역이 둘 다 미끌거리는 식감이라 맛의 궁합이 좋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더 큰 이유가 있습니다.
미역이 뼈 건강에 최고라는 사실을 알아보겠습니다. 칼슘 하면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 있을 것 같지만, 놀랍게도 식물성 식품인 미역에 엄청나게 풍부합니다.
실제로 생미역 100g 속에는 칼슘이 150mg이나 들어 있고, 그 양은 무려 칼슘왕으로 불리는 우유의 13배, 시금치의 25배나 되는 엄청난 양이랍니다.
미역의 칼슘은 특히 여성분들께 좋은데, 산후조리는 물론이고 폐경과 갱년기를 겪으면서 호르몬에 큰 변화가 생겨서, 골밀도가 뚝 떨어지고 골다공증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을 꼭 챙겨 드셔야 하지만,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고용량의 칼슘을 영양제로 드시면 순환과 대사가 쉽지 않아 심장결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크게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부작용의 우려가 크니 칼슘은 반드시 균형 잡힌 식단 안에서 꼭 자연식품으로 섭취해 두셔야 하는데, 이때 미역이 최고의 식품이 됩니다. 다양한 미네랄들이 칼슘의 흡수를 최고로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미역에 칼슘을 파와 함께 드시면 하나도 섭취하실 수 없습니다. 파에는 건강에 좋은 인과 유황 성분이 들어있는데, 바로 이 성분이 미역 속에 가득한 칼슘이 몸속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미역이 미세먼지와 중금속 해독에 뛰어난데, 미역의 알긴산이 파와 함께 하면 흡착력이 떨어져서 해독 작용이 줄어드니, 앞으로는 미역과 파를 함께 드시기보다는 따로 드셔서 모두의 영양을 각각 챙겨주셔야 한답니다.
1-2. 미역과 최악의 궁합인 것은 바로 갑상선이 안 좋은 분들입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내분비 기관으로, 신체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해서 심장을 뛰게 하고, 장을 움직이게 해서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이 갑상선 호르몬의 주요 성분 중에 하나가 바로 미역의 풍부한 요오드인데, 이런 이유 때문에 산후조리를 위해서 꼭 미역국을 챙겨 드셨던 것입니다. 세포를 회복시켜 주고, 단백질의 합성을 도와주니, 산모의 기력 회복은 물론이고, 모유를 통해 신생아의 뇌와 뼈를 생성하기까지 합니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으니, 체중이 늘고, 만성 피로감에 시달리고, 나아가 심지어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요오드의 부족이 뇌세포의 손상과 치매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훌륭한 미역이지만, 과다 섭취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에 병력이 있는 분들께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이 약한 분들은 요오드가 작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활성산소가 염증을 일으키고, 갑상선염과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 미역과 함께할 때 최악의 음식은 바로 들기름 미역국입니다.
들기름이 고소하니 맛있기도 하지만,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해서 일부러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특히 들기름의 재료인 들깨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가득한데, 바로 이 성분이 치매 예방과 뇌 건강에 참 좋습니다. 게다가 혈관 속에 발생한 노폐물인 콜레스테롤을 딱 제거해 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니,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최고의 선택입니다.
또 미역은 철분이 가득해서 헤모글로빈을 만드니, 깨끗한 혈액을 만들어내는 데 특히 효과적입니다. 들기름은 혈전을 풀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니, 미역이 만든 깨끗한 혈액이 온몸 가득 잘 돌 수 있도록 하는 참 좋은 조합입니다.
그런데 미역, 해초, 샐러드의 들기름을 쪼르륵 뿌려 드시는 것은 좋지만, 미역국처럼 열을 가해서 볶아 드시면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바로 들기름의 발현 점이 매우 낮아서, 고온에서 조리하면 바로 산화되면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 정도로 정말 위험합니다. 각종 암을 일으키고, 내분비계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가열해서 산화된 들기름 자체도 문제지만, 거품과 연기에서도 모두 발암물질이 있으니, 앞으로는 절대로 좋은 들기름을 고온에서 조리한 미역국으로 드시면 안 됩니다.
2. 미역과 최고의 궁합 3가지
2-1. 미역과 최고의 궁합인 첫 번째 식품은 바로 토마토입니다.
특히 토마토는 미역귀와 함께 드시면 엄청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미역은 크게 머리, 줄기, 잎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머리 부분이 귀와 닮았다고 해서 미역귀라고 부른답니다. 줄기 부분에 비해 두껍고 요리 재료로 쓰기가 쉽지 않아서 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놀라운 항암 효과가 증명되면서 차세대 암을 물리칠 기적의 항암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미역귀의 후코이단 함유량은 미역의 줄기보다 무려 7배나 많습니다. 이 성분은 놀랍게도 암세포가 스스로 자살하도록 유도합니다.
따라서 종양과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원천 차단하고, 전이 자체를 딱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유방암과 대장암, 신장암에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이때. 미역과 미역귀, 그리고 토마토를 함께 드시면 바로 이 항암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가득 들어있는데, 바로 이 성분이 몸속에 활성산소를 딱 제거하고 노화를 막을 뿐만 아니라 항염, 항암 작용까지 합니다.
이 작용이 미역의 후코이단과 함께하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토마토의 비타민c는 공기 중에 산소를 만나면 산화되어 사라져 버리는데. 바로 이때 미역의 나트륨 소금기를 더해주면 토마토의 비타민c까지 모두 완벽하게 지키고 에너지 대사를 최고로 원활하게 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미역은 바다 해조류로 소금기가 많아서 걱정이 많은데, 토마토의 칼륨이 미역의 소금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니, 혈압 상승까지 막아주는 최고의 찰떡궁합인 것이랍니다.
1-2. 미역과 최고의 궁합인 두 번째 음식은 바로 두부입니다.
앞서 미역을 많이 드셨을 때, 요오드 과다 섭취로 위험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두부와 함께 드시면 그 넘치는 요오드를 딱 조절해서 균형 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혹시 콩을 물에 불리거나 두부를 만들 때, 하얀색 거품이 뜨는데, 이것은 콩 속의 기적의 항암 성분인 사포닌입니다.
산삼과 홍삼에 가득 들어있는 그 사포닌이 놀랍게도 콩으로 만든 두부에 무려 5종류나 들어있는 것이죠. 따라서 콩과 두부를 많이 챙겨드셔야 하지만,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 사포닌이 작용하는 과정에서 몸속에 요오드를 뺏어 몸 밖으로 배출시켜 버린다는 것입니다.
이때 요오드가 가득 함유된 미역을 함께 드시면, 서로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할 뿐만 아니라, 엄청난 시너지 효과까지 챙기실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미역은 신기하게도 함께 먹는 음식의 단백질이 몸에 전부 흡수될 수 있게 하고,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까지 합니다.
콩의 단백질까지 전부 흡수하실 수 있는 기적의 찰떡궁합이랍니다. 추천 레시피로는 바로 두부 미역국이 있답니다.
2-3. 세번째로 미역과 최고의 궁합인 음식은 바로 식초입니다.
미역이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에도 최고인데, 미역에 풍부하게 있는 히스타민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니, 혈관의 부담을 줄이고, 심장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역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특히 훌륭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미역의 미끈미끈한 점액질 성분이 미역의 알린산인데, 혈액 속의 지방과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딱 낮춰줍니다.
게다가 놀랍게도 몸속에 포도당의 생성을 줄여서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인슐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서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 예방에도 탁월한 것입니다.
이때, 식초와 함께 드시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식초에 가득한 유기산들이 몸속에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니 미역이 흡착한 몸속의 나쁜 유해물질 찌꺼기들이 모두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식초가 미역에 가득한 칼슘이 몸속에 가득 흡수될 수 있도록 하니 더 좋습니다.
또 미역은 식이섬유가 가득해서 장 건강에도 훌륭할 뿐만 아니라 지방의 축적을 막으니 다이어트 효능까지 챙기실 수 있습니다. 이때 식초를 함께 드시면 소화를 극대화하고 지방을 연소해서 체중 감량에 최고인 1등 식품이 되는 것이죠. 그러니 앞으로는 미역과 식초를 함께 챙겨 드셔서 혈관과 심장 건강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챙겨보시기 바랍니다.